출산 후 신체의 변화1. 산후통, 오로, 요실금, 회음부통증, 변비

 

출처 : 아이클릭아트

#산후조리 이렇게 해요!

출산 후에 일어나는 신체의 변화들

(감수: 마더앤베이비 의정부지점 박은영 원장)

 

힘들게 진통하고, 힘들게 수술해서 아기 낳고나면 끝인 줄 알았는데!
그게 끝이 아니죠, 생각지도 못한.. 그래서 산모들을 당황하게 하는 대표적인 변화들!

산후조리의 시작은 이러한 내 몸의 변화를 먼저 아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맘톡이 미리 알려드릴테니 놀라지 말고 대처하세요 ^^

 


 

1. #산후통 ( #훗배앓이 )

산후통이 뭔가요?

산후통은 ‘훗배앓이’ 라는 명칭으로 익숙하죠. 아기를 갖게 되면서 늘어난 자궁이 임신 전 원래 크기로 회복하기 위해 수축하는 과정에서 오는 통증을 말합니다. 

심한 생리통과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출산 직후부터 3~4일정도 지속되다가 자연적으로 사라져요. 다만, 모유수유 중에는 자궁 수축이 되어 훗배앓이가 더 심할 수 있어요. 

 

산후통은 어떻게 이겨내죠?

훗배앓이로 아플 때에는 따뜻한 찜질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산후통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을 받아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유중에도 가능한 진통제 처방이 가능하답니다.

 

 

2. #오로

오로가 뭔가요?

오로는 출산 후 자궁과 질에서 배출되는 분비물을 말해요. 

이 분비물들은 자궁안에 고여있던 혈액과 자궁벽에서 탈락된 점막, 세포, 양막 찌꺼기들로 이루어집니다. 

분만 후 3~4주 정도까지 지속되며, 적색 – 갈색 – 백색으로 그 색깔과 양상이 변화합니다. 


오로가 심할 때엔 어떻게 하죠?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오로의 양이 점차적으로 줄어들지 않거나, 일반 생리대 대형패드 한 장 이상을 흠뻑 적실정도로 출혈량이 많다면 비정상적인 자궁수축이나 태반잔류로 인한 출혈의 가능성이 있어요. 이 때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요실금

나이가 젊은데 요실금이라니요?

나이가 많은 여성에게만 있는 것인 줄 알았던 요실금이, 출산을 하고 난 후 산모에게도 찾아올 수 있어요. 요실금은 분만이 오랜시간 지연되면서 난산을 한 경우, 아기 머리가 크거나 거대아인 경우, 산모 요도주변의 괄약근이 약한경우에 발생합니다. 자연분만을 한 산모의 약 7%정도가 이 요실금을 경험하고 일반적으로 초산부보다는 경산부에게서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요실금은 어떻게 대처할까요?
요실금이 나타났을 때는 과도한 수분섭취는 삼가고 케켈운동을 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세요.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이 때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케켈운동 은 어떻게 하나요?

요실금을 완화시키는 자가요법으로는 케겔운동이 좋습니다.
이 케겔운동은 자궁 근육들을 교대로 수축시키고 이완시키는 것을 연습하게 합니다. 대소변을 참을 때처럼 근육을 조이도록 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어요. 

질 근육을 몇 초간 조인 상태로 있다가, 다시 몇 초후에 근육을 느슨하게 하는 것을 반복하여 점차 더 긴 시간동안 수축할 수 있도록 연습해주어야 합니다. 케켈운동의 좋은 점은 하루 중 어느 때나 어디서나 여러 번씩 자주 반복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일정 횟수를 정해 하루 2~3번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케켈운동을 도와주는 '스마트 케켈운동' 기구들도 많이 나와있답니다. 고가이긴 하지만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하시기도 해요.

 

 

4. #회음부통증

#회음부 통증이 뭔가요?

회음부 통증은 자연 분만 과정에서 회음부 절개를 한 산모에게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자연분만을 한 경우에는 대부분 회음부를 4cm 내외로 절개하게 됩니다. 이렇게 절개한 회음부는 출산 후에 다시 봉합하는 과정을 거쳐 처치를 받게 되지요. 회복될 때까지는, 앉거나 누워있기도 힘들 정도의 통증이 발생됩니다. 

 

회음부 통증, 어떻게 대처할까요?

특히, 아기를 낳자마자 안고 수유를 하게 되면 부어있는 회음부의 통증이 더 심해지는데요, 이 때는 수유시 회음부 방석을 이용하여 상처 부위의 자극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꾸준한 좌욕과 통풍이 회복에 도움을 줄 거에요. 다만, 공용 좌욕기를 사용해 좌욕을 하게 될 경우, 좌욕기의 커버를 따로 사용하는 등 위생에 더욱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 회음부 통증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나아지고, 봉합한 부위에 사용한 실은 대부분 별다른 처치가 없어도 자연히 녹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통증이 매우 심할 경우 진통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5. #변비

출산 후 변비가 생기나요?

출산 후에 배변 활동은 출산 전에 비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제왕절개 수술을 했거나 무통주사를 맞은 경우 장의 움직임의 영향을 주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어요. 또, 회음부 통증으로 인해 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에도 변비가 발생합니다. 보통 3일 정도 지나면 장이 정상적으로 활동하여 변비가 완화되지만, 산모에 따라 변비를 겪는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출산 후 변비. 어떻게 해결할까요?

이 때는 다른 방법보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분은 모유수유를 하기 위해서도 동일하게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변비 예방과 동시에 모유수유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변비의 경우에도 역시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변비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으나, 변비약을 먹는 횟수가 잦아지면 장이 스스로 기능을 찾지 못해 습관성 변비가 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섬유질과 유산균이 듬뿍 든 음식으로 변비를 완화시켜 보세요. 

섬유질과 유산균이 많은 재료를 이용한 10개의 레시피 클릭!

 

 

출산 후 한꺼번에 찾아오는 많은 변화들에 당황하셨나요?

맘톡과 함께 출산 후에 일어나는 일들을 잘 기억하고,

편안하게 조리하세요 :)


이 컨텐츠는 마더앤베이비와 맘톡이 함께 제작하였습니다.

맞춤형 산후관리 프로그램, 마더앤베이비 (http://www.mothernbaby.co.kr/)

 


 

▼ 이 정보도 놓치지 마세요!

 

출산 후 신체의 변화(2) 산후탈모, 복부 및 피부의 변화, 산후부종 등



산후조리에 관련된 진실과 거짓

 

초유의 모든 것 - 정의, 기간, 효틍

 

신생아부터 유아까지 우리아이 목욕시키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