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2개월 (5~8주) 정보


 

 

 


두줄을 확인했어요!
임신 2개월(5~8주) 예비맘과 태아에 관한 모든 정보

" 생리예정일이 일주일이 지났는데,,, 임신인 것 같아요!"
" 임테기 두줄 확인했어요!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하나요?"

처음으로 임신임을 깨닫는 시기! 
임신을 확인하면 기쁨과 설레임 그리고 행복의 감정 속에서도 어떨떨하기도 하고 두려울 수도 있어요. 내 안에 작은 생명체가 자란다니!!  이처럼 경이롭고 신비스러운 일이 있을까요?
앞으로 임신 기간 중에 내 아기가 어떻게 자라는지, 또 무엇을 주의해야 하며 영양섭취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맘톡이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엄마는 지금?

임신 2개월인 예비맘들에게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몸무게   입덧에 따라 체중이 변화될 수 있으나 태아에 의한 몸무게 변화는 없어요.
자궁크기  레몬정도
[특징]
-  생리가 멎고 기초 체온의 고온기 (36.7~37.2도)가 2~3주정도 지속되요.
- 나른하고 미열이 있어 마치 감기에 걸린 듯하며, 유방이 아프고 팽창한 느낌이 들어요.
- 자궁이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 임신 5주 정도부터 입덧이 시작되요. 

​- 우울하거나 짜증이 나는 등 전체적으로 컨디션이 나빠지는 시기에요.


 

 

엄마! 저 이만큼 자랐어요~

몸무게   약 1~4g 
  약 0.5~2.4cm
[특징] 
- 아직 심장의 형태를 갖추지는 않았지만 튜브모양의 심관이 수축을 반복하는 심장 박동이 시작되요.
- 태반, 탯줄 등이 발달해 엄마로부터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아요.
- 양막 속에 양수가 생겨 태아가 떠 있게 돼요.

- 임신 7주에 들어서면 중추신경이 놀라운 속도로 발달하고, 그 때문에 머리가 몸 전체 길이의 1/2을 차지하는 이등신이 되요.

- 뇌와 신경 세포의 80%정도가 만들어지고 심장, 간장, 위 등의 기관 분화가 시작되요.

 

 

남편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 따뜻한 말과 행동으로 임신을 진심으로 축하해주세요.
- 아내와 함께 앞으로 다닐 산부인과를 결정하세요. 초진부터 출산까지 여러 차례 아내와 아기의 건강을 체크할 곳이니 세심하게 따져보고 정해주세요.




- 입덧으로 음식을 준비하기 힘들어요. 아내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이나 과일 등을 챙겨주어 영양이 부족하지 않게 옆에서 도와주세요.
- 아직 배가 나오진 않았지만 움직이기가 불편하며 초기에는 절대 무리를 하면 안됩니다. 집안 일을 함께 해주세요.
- 입덧으로 많이 예민해질 수 있어요. 임신 호르몬에 의한 것이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고 감싸안아 주세요. 

 

 

꼭 주의해주세요!

- 입덧이 매우 심할 경우엔 의사와 꼭 상의하세요. 입덧이 심할 경우에 병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계속 토하기만 하고 물조차 마실 수 없을 정도로 증세가 심하면 병원을 방문해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받아야 해요.
- 건강한 사람도 유산이 되기 쉬운 시기에요. 과로, 운동, 여행 심한 성생활은 피하고 장시간 차를 타는 것도 피하세요.
- 임신 초기에는 유행성 감기나 풍진 등의 바이러스성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세요.
- 기형아 출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이나 X레이 촬영, 술담배는 피해 주세요.
- 질출혈이나 하복부 통증이 있을 때는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세요.

 

 

이달의 검진

초진이 이루어지는 시기에요.  앞으로 검진 시마다 체중과 혈압 재기, 초음파 검사를 하게 돼요.
또 산전 검사를 통해 엄마의 현재 몸 상태를 파악해요. 소변검사, 혈액검사, 자궁 경부암 검사등으로 풍진과 간염 항체 유무, 빈혈 수치 확인 등의 검사를 해요.

 

임신 시기별 검사를 예습하려면? 클릭

 

 

 

 

 

이 시기 가장 궁금해 하는 점

임신을 하고 나면 걱정도 많이 되고, 궁금한 것도 많아져요. 
가장 많이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을 간단하게!
하단의 그림을 클릭하시면 전문의의 더~ 자세한 답변을 읽어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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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임신인 줄 모르고 감기약을 먹었어요 
태아가 약물에 영향을 받는 시기는 5~10주 정도입니다. 그 전에 약물에 노출된 경우 유산되지 않았다면 정상적인 발달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소화 위장계통 약이나, 해열제, 진통제 등은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장기복용한 약물이나 피부과, 무좀약 등은 위험 등급이 높으므로 복용 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임신전후 약물 무료전화 및 상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www.drugsafe.or.kr
마더세이프(www.mothersafe.or.kr)1588-7309

약물 및 병원과 관련된 궁금증은 여기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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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행, 괜찮을까요? 비행기나 장거리 여행은요?
 정상 산모인 경우 분만의 가능성이 있는 임신 36주까지는 큰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유산 징후가 있거나 출혈이 있는 산모,고위험 산모는 여행을 삼가는 편이 좋습니다

3. 파마, 염색, 네일아트를 해도 되나요?
 파마나 염색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으나, 불가피한 경우에는 임신 초기 삼개월이 지난 후에 하는 편이 좋습니다네일아트 역시 초기 삼개월 간은 피하는 것이 좋고 중기 이후부터는 가능합니다.

4. 성생활.. 괜찮을까요?
건강한 임신부는 마지막 4주를 포함한 임신 전 기간에 걸쳐 성생활은 해롭지 않습니다. 다만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이 있거나 전치태반인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성생활은 산모에게 무리를 주지 않는 자세와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고 배가 뭉친다거나 출혈이 있는 경우는 바로 멈추어야 합니다

5. 커피나 콜라 안되나요?
하루 한 두잔의 커피와 콜라는 태아에게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지만,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초기 태아의 신경계를 손상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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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치과 치료 괜찮을까요?
임신 초기에는 임신 자체의 불안정성이 높고 입덧 등으로 오래 누워 입을 벌리고 있는 것을 힘들어 하십니다. 치과 치료는 임신 전에 받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불가피한 경우 임신 중기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 방문 시엔 임신 중임을 꼭 알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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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임신했을 때 금기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사실 임신 기간 동안 의학적으로 정해진 금기 음식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임신 출산의 금기 음식은 문화적인 영향이 크거든요. 

하지만, 술과 담배의 경우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고, 개인의 알러지 음식은 산모와 태아 모두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트랜스지방이나 인스턴트 제품과 같이 임산부뿐만 아니라 일반인이 먹어도 건강에 안좋은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생선은 태아에 도움이 되지만 참치, 연어와 같은 커다란 생선은 환경오염의 여파로 중금속이 누적되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작은 종류의 생선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제철음식으로 영양가 있게 골고루 드세요! 그게 최고랍니다. 

 

더 자세히 하나하나 설명을 듣고 싶다면 클릭!

 

이때 먹으면 좋은 식품

태아의 발달을 고려해 균형잡히고 건강한 식단이 중요해요. 이 시기에 무엇을 섭취하면 좋은지 알아볼게요.

임산부 영양섭취권장량  2150kcal /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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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엽산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엽산은 태아의 DNA를 합성하고 뇌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기형아를 방지해줘요. 이 시기에 반드시 섭취해야 하며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으로는 녹색 잎채소, 잡곡류, 굴, 우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맘톡정보]임신부에게 필요한 엽산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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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덧을 완화해주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입덧이 시작되는 시기로 공복감을 느끼지 않도록  음식을 여러 차례 나누어 먹는 것이 좋아요.

 

[입덧을 완화 시켜주는 식품]

입덧을 예방하는 비타민 B6, B12 함유 된 녹황색 야채, 현미, 흰콩, 견과류



[맘톡정보]임신초기, 입덧 완화 제품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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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주세요

태아의 뇌가 급속도로 발달하므로 뇌 발달에 좋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주세요. 특히 동물성단백질은 태반의 발달과 태아의 혈액, 몸 조직을 구성하는 근원이 됩니다. 음식으로는 육류, 생선, 콩류에 질 좋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맘톡정보]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단백질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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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슘섭취를 2배로 늘려주세요

 

​태아의 골격,유치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칼슘이 부족하면 태아의 골격 형성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또한 임신 중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이 생기기도 쉬워요.  음식으로 우유, 뱅어포, 멸치, 정어리, 치즈, 녹색 채소등을 많이 섭취하며 하루 2컵의 우유를 마시면 도움이 되요.

 

[맘톡정보]임신부에게 필요한 칼슘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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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으세요

임신을 하면 장의 운동 기능이 저하되어 변비에 걸리기 쉬워요.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어서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아요.

야채나 과일에는 비타민C도 풍부한데, 비타민C는 태아의 태반을 튼튼하게 해주어 유산을 예방하고 철분의 흡수를 도와줘요. 비타민과 섬유질은 체내에 축적되지 않으니 매일 섭취해주세요.

 

[맘톡정보]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 레시피

 

 

이제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면서 엄마의 몸에 구체적인 변화가 일어날 거예요.  태아도 각 기관이 형성되면서 지금은 이등신으로 머리가 크지만 점차 사람의 모습을 갖추게 되죠. 


입덧과 호르몬의 변화로 심신이 매우 힘든 시기입니다. 힘들겠지만 뱃속의 아기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한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최고의 태교겠죠? 맘톡에서 앞으로의 임신정보에 대해서도  꼼꼼히 소개해드릴테니 꼭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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